핵심교육활동 1 | | LTI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 |
1. 목적 가. 자신의 꿈과 배움을 스스로 디자인할 수 있는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인간으로 자라나게 함 나. 학교 너머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탐구하고 계발하도록 도와줌 다. 의사소통능력, 사회적사고력, 수리적사고력, 경험적사고력, 자기관리능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평생학습자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름 2. 개요 가. 매주 수요일 오후 5~7교시 진로 교과와 연계하여 실시 나. 학생과 도움 교사 상담을 통해 자기주도적 LTI 학습 계획 수립 후 활동 실시 다. 교내외에서 자신의 진로, 흥미, 관심에 따라 학교 밖 인턴십 등 다양한 활동 진행 핵심교육활동 2 | | 수업 공개를 통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1. 목적 가.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반성하고, 성찰할 기회를 가짐 나. 수업을 공개된 논의의 장으로 끌어들여 동료들로부터 배우는 기회를 가짐 다.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사의 자기 성장을 꾀하고, 수업의 질을 높임 2. 개요 가. 수업 공개와 교과연구회 1) 대상과 공개 횟수 : 전 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연간 총 5회 예정 2) 전체 공개 수업과 사례연구회 : 금요일 4~5교시
핵심교육활동 3 | | 이동학습 [공정여행 프로젝트] 운영 계획 |
1. 목적 가. 여행을 통한 배움의 과정인 이동학습의 전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실행하는 프로젝트로 운영 나.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공정여행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이동학습 운영 다. 국내외 이동학습을 통해 공정여행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갖춤 2. 개요(2021학년도) 학기 | 대상 | 기간 | 장소 | 주제 | 1 | 1학년 | 5월 중 | 남해 | 주제별 공정여행, 바래길 걷기 등 | 1 | 1학년 | 7월 중 | 남해 | 해양 수업 | 2 | 1학년 | 10월 중 | 국내 (제주도 등) | 역사,문화,생태 기행, 걷기 수업 둥 |
1. 목적 가. 지구촌의 다양한 생명 및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시민 양성 나.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지구시민 교육과정 연계 다. 지구시민 교육과정을 통한 공교육의 방향성 제안 2. 개요 가. 시설면 1) 학교의 에너지 요소 가) 에너지 생산요소: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나) 에너지 절약요소: 태양열 발전, 잔디 운동장 2) 학교의 생태환경 요소 가) 탄소 흡수원: 화단, 잔디 운동장 나) 주변 환경: 대소산, 율도, 바다 등의 자연환경 ※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학교 나. 지구시민 교육과정 운영 1) ‘환경’ 과목의 선택 및 운영 2) 교과 통합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지구시민 교육과정 운영 3)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공정여행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이동학습 운영 4) 지구시민 LTI 활동: 동물권, 생태, 환경, 그린 디자인, 자연 농업, 기후정의, 탈핵 등의 주제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생 LTI 활동 지원 5) 지구시민 초청강연 개최 6) 지구시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